[SPECIAL REPORT]

지난해 세계 경제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원자재 가격 상승, 미·중 패권경쟁 지속으로 인한 급격한 물가 상승과 공급망 위협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여전히 전쟁과 패권 경쟁은 지속되고 있고, 국내적으로는 고물가와 저성장 국면 진입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한편, AI가 산업 분야 전반을 변화의 소용돌이에 빠뜨리고 있다. 엔디비아의 시가총액 1조 달러 등극은 Chat 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AI의 전방위적 확산이 얼마나 거대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AI 활용 확산과 경영환경의 변화가 가져올 2024년 HR 변화 이슈를 크게 3가지로 정리해 본다.

첫째, AI 활용 보편화로 가속화된 HR의 직원 경험·스킬 중심 전환이다. 생성형 AI 확산으로 현업과 자동화의 융화가 진전되면서 직원경험 관리의 핵심으로 MOI(Moment of Impact)에서의 High Touch 전환이 HR의 초점이자 경쟁력으로 대두되고 있다.

둘째, 인재 확보 경쟁 심화와 MZ세대의 주력화다. 저출산·고령화로 우리나라 인구는 2019년 11월 이후 지속적인 감소 추세에 있다. 이에 따라 청년층 비중이 낮아지면서 우수·적합 인재 확보경쟁이 기업의 미래 성패를 좌우할 전쟁으로 격화되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전체 인구의 32%를 차지하는 MZ세대가 많은 기업에서 주력 세대로 등장하고 있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