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말 OpenAI의 ChatGPT 발표 이후 시작된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의 급속한 확산과 대중화는 단순한 기술 진보 차원이 아닌 산업계 전반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단계로 이해하는 것이 맞을 것 같다. HR 영역에서도 AI의 적용과 활용에 대해서 이미 많은 연구와 논의가 있었다. 리서치 기관인 Gartner에서는 AI의 적용 가능성(Feasibility)과 비즈니스상의 가치(Business Value)라는 2가지 관점에서 인재경영 각 영역을 평가했고 아래와 같은 결과를 소개했다. 20가지의 Use-Case 중에서 직원 의견 조사, 내부 인재시장, 채용 마케팅 영역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GenAI는 기본적으로 거대 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추론과 문장의 맥락 이해 그리고 문서의 서술과 요약에 뛰어난 성능을 나타낸다. 때문에 현재 AI를 활용한 HR에서의 혁신도 주로 대량 문자 데이터의 처리, 문서의 요약, 프로세스의 자동화, 대화형 서비스 등에서 먼저 시작되고 있다. 2023년부터 현재까지 등장한 다양한 서비스의 사례와 유형 분석을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HR 영역의 인공지능 활용 가능성과 의의를 살펴보자.

1. Perceptyx의 People Insights Platform  - 직원경험관리 플랫폼에서의 AI 적용 Perceptyx는 2003년 설립된 직원경험(EX) 관리 플랫폼으로 LA에 위치해 있다. 구글 CHO 출신의 라즐로 복이 공동 창업자로 참여한 행동심리 기반의 HR 서비스 기업인  Humu(www.humu.com)라는 기업을 2023년에 인수해서 한국에도 알려졌는데, 주로 대기업을 대상으로 직원설문 및 조직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2월에는 기존의 서비스를 통합한 People Insights Platform을 런칭하며 AI 기능을 접목한 AI Hub라는 서비스를 전격 공개했다.

아직 본격적으로 한국 기업 대상으로는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지만 공개된 내용을 보면 직원들이 대답한 설문의 주관식 내용을 머신러닝을 통해 자연어 처리(NLP:Natural Language Procesing) 기술과 감성 분석(Sentiment  Analysis) 기법을 적용해 분석과 리포팅을 가능하게 했다.  기술적으로는 특별히 앞서 있다고 할 수는 없으나 기본 서비스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경쟁사와 차별화를 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