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재 위이그제큐티브 대표/ HR Tech Korea 대표]

리서치 기관인 Sapient Insights Group에서는 매년 HR 관련 시스템과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여 분야별 사용자 평가에 따른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평가자는 주로 실제 기업의 사용자들로 구성된다. 이 연구 보고서는 Core HR, HR Service Delivery, Time management, Talent Management, Analytics and Planning, Emerging Technology 등 5개 분야로 구분해서 결과를 정리해 발표하고 있는데, Analytics and planning 분야는 피플 애널리틱스 또는 HR 애널리틱스 관련 솔루션을 대상으로 한다.

2023년에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들에게 피플 애널리틱스 영역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툴은 엑셀이며 여기에 R이나 파이썬 같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In-house 형태로 자체 분석 도구를 개발,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태블로나 Power BI와 같은 범용적인 경영데이터 분석(Business Intelligence) 도구와 그 패키지에서 제공해 주는 각종 Chart 생성과 시각화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또는 Workday나 SAP 등과 같이 클라우드 SaaS 형태의 HRMS 솔루션이나 ERP에서 제공하는 분석 기능과 HR 리포팅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식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피플 애널리틱스 전용 솔루션을 도입한 비율이 높지는 않은데 대기업군에서는 전용 솔루션의 도입이 확실한 추세로 나타났고 그중에 Visier라는 회사가 다른 경쟁사 대비 앞서가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표 1] 참고).

Visier는 어떻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가? Visier는 아직 정식으로 한국에 진출하지 않아 실제 국내 기업 중에서 도입한 사례를 찾기는 힘들다. 그러나 한국에 있는 글로벌 기업의 HR 부서 중에서 실제 Visier를 업무에 사용하고 있는 경우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만큼 글로벌 대기업들이 피플 애널리틱스 솔루션으로 우선 고려하는 회사다. Sapient Insight의 2023년 연구조사에 따르면 사용자 경험과 공급업체에 대한 만족도 모두에서 다른 경쟁 솔루션을 압도하는 평가를 받았다.

상식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Workday나 SAP의 Success Factor, Oracle 같은 ERP 기반의 HR SaaS 솔루션 회사가 HR 프로세스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측면에서 분석에 대한 서비스나 제품에서도 가장 유리할 것 같은데 Visier에 대한 고객 평가가 높은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찾을 수 있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