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HRer, 솔루션에 주목하라!
인터뷰 - 김기완 이음길 대표

재취업(전직)지원서비스는 국내 기업에 재직하는 신중년들이 인생 2막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1천명 이상 사업장에 법적으로 의무화돼 있다.
이음길은 자체 개발한 한국형 전직지원서비스 모델과 AI 기반 시스템을 바탕으로 고객의 목표에 적합한 컨설팅을 통해 맞춤형 전직지원 활성화를 선도하고 있다. 전직에 대한 사회 인식의 긍정적 변화에 발맞춰 온·오프라인 교육과 상담이 조화를 이룬 최적화된 모델 구축과 서비스 고도화에도 힘쓰고 있다.
김기완 이음길 대표는 “이음길의 플랫폼은 국내 전직지원서비스 산업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이끌 솔루션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며 “B2C 전직지원서비스 분야도 오픈하는 등 AI를 바탕으로 한 전직지원서비스하면 이음길을 떠올릴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다. 대한민국 중장년들의 행복한 내일을 잇는 최고의 회사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김기완 이음길 대표. 사진=김혜리 기자
김기완 이음길 대표. 사진=김혜리 기자

이음길 소개를 부탁한다.
이음길은 이름 그대로 고객의 삶을 보다 넓게, 보다 깊게 살펴 행복한 미래를 잇겠다는 이념을 담아 2020년 설립됐다. 중장년들의 특징과 문화, 시대적인 부분에 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한국형 전직지원서비스 모델과 특허 받은 AI 전직지원시스템을 기반으로 고도화된 전문성을 갖추고 전직지원서비스를 국내에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지난 2년간 업계에서 가장 많은 수준의 민간기업·공공기관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국내 최다 수준의 관련 분야 운영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IT 기술과 지식서비스의 융합으로 AI 전직예측시스템 등 관련 4개 특허를 받았다. 서비스 운영과 관련 중소벤처기업부의 다양한 지원(사업성장과 R&D분야 4개)을 받고 있으며 업계 최초로 벤처기업에 등록됐고 기술보증기금의 기술평가에서도 A등급을 획득했다. 

재취업(전직)지원서비스 의무화 법이 시행된 지 2년이 지났다. 그간의 변화를 짚어준다면.
재취업지원 의무화법 시행 후 의무화 대상 기업(직원 1천명 이상)의 약 50%가 서비스를 도입한 것으로 보인다. 기업 인사담당자들의 인식도 변화하고 있다. 전직지원서비스를 받은 후, 근로자와 기업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경험하면서 궁극적으로 서비스를 도입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내년에는 1천명 이상 기업의 70~80%가 서비스를 도입할 것이라 예측한다.
대상 기업들은 현 의무화의 기준인 16시간 교육과 취업알선 2회 상담으로 적절한 지원이 부족함을 체감하고 교육과 상담횟수를 늘리려 하고 있다. 서비스의 효과성에 대한 공감도가 높아지고 있음이 분명해 고무적이다. 이러한 시장현황에 맞춰 기업에 최적화된 서비스 모델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의무화 도입 기업의 울타리를 넘어 이제 직원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중소・중견 기업들도 퇴직을 앞둔 직원에 대한 배려 차원에서 전직지원에 적극 나서야 할 때라고 본다.

이음길의 주요 서비스는.
이음길의 AI 전직지원솔루션은 전직 성공을 위한 일련의 구직활동을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시스템이다. 이력서 자동생성, 성공면접 가이드, 전직 일정관리, 생애이음 검진, 목표별 다양한 정보 제공, 담당 컨설턴트와의 실시간 상담을 통해 시스템 내에서 전직 활동과 관리가 용이하도록 지원한다.
솔루션의 중심에는 전직 성공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전직예측시스템’이 있다. 전직을 해야 하는 고객 대부분은 성공 가능성을 매우 궁금해 한다. 솔루션은 이러한 궁금증에 대한 답을 빅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해 객관적으로 보여준다. 전직목표, 경력・학력사항 등을 입력한 사용자들은 전직성공 방향, 예상 급여수준, 전직까지의 예상기간, 일자리 현황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전직예측시스템을 통해 도출된 사항을 기본으로 맞춤형 채용정보도 제공된다. 이때 AI 채용분석을 통해 예상 채용확률, 유사 채용공고의 성공자 역량, 비슷한 채용공고 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음길 전직지원 서비스. 자료=이음길 홈페이지
이음길 전직지원 서비스. 자료=이음길 홈페이지

타 기업과 차별화된 이음길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고객이 채용시장에 대해 막연함을 갖고 있다는 것이 전직지원 컨설팅 현장에서 느끼는 안타까움 중 하나다. 고객의 구직 조건과 실제 채용시장의 간극을 줄이고 목표를 구체화하는 과정이 필요한 이유다.
이음길이 최근 선보인 ‘AI이음매칭시스템’은 고객이 겪는 이 같은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개발됐다. 방대한 채용시장에서 구직조건과 특징에 맞는 선호기업을 선정해 채용정보를 제공한다. 희망 연봉, 지역, 고용형태 등 전직 목표조건이 바뀌었을 때도 막연한 기대감이나 두려움 대신 현실적으로 눈높이를 조정하며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 전직지원서비스는 확실한 데이터 없이 컨설턴트의 경험에만 의존해 진행하느라 중장년층의 눈높이를 낮추기 어려웠다. AI 전직지원솔루션은 이런 고질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고, 고객의 전직 방향과 목표를 구체화함으로써 성공률을 높인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음길의 솔루션은 구직 동기부여와 과정관리는 전문 인력이 투입된 오프라인으로, 기술적인 부분은 AI 기술에 기반한 시스템으로 촘촘하게 지원함으로써 전직 성공률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음길 솔루션의 독창성과 효과성에 대한 현장의 호응도 높다. 이음길은 독창적이고 우수한 솔루션의 미래 가능성을 인정받아 최근 벤처캐피탈의 투자 유치에도 성공했다.

이음길의 솔루션을 활용하는 고객사는 어떤 부분에서 만족도가 높은가.
서비스를 받은 기업의 참여대상자들은 퇴직 시점, 연령 등 유형이 다양하다. A기업의 경우 전직에 성공한 직원들의 유형과 정보를 입력해 분석하면서 해가 지날수록 예측의 정확도가 높아지고 성공률과 참여율 또한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고객사들이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각 기업이 전직에 성공한 고객의 데이터를 유효하게 사용함에 따라 가이드가 점차 정확해진다는 점이다. 정보의 활용성은 무궁무진하다. 양질의 정보가 얼마나 많은 가에 따라 AI 시스템의 성공 척도가 유의미하게 달라질 수 있다. 
이음길은 또한 기업담당자 전용 사이트를 제공해 프로그램의 기본 개요부터 참여대상자들의 서비스 단계별 현황, 성공자 현황 등 전체적인 내용을 쉽게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전직지원서비스의 키포인트는 무엇이라 보나. 아울러 전직지원의 필요성을 제언한다면.
당연히 전직의 성공이다. 이를 위해 전직을 지원하는 이음길과 같은 기업들은 각각의 모델을 반영해 모든 고객의 실질적 성공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과거 전직지원서비스가 단순히 취업과 창업에만 초점을 맞췄다면, 앞으로의 서비스는 생애설계를 기반으로 본인의 행복한 삶을 설계하고 이어 나가는 데 방점이 찍혀 있다. 실제로 고령사회로의 진입이 속도를 내면서 채용시장과 중장년들의 활동영역 역시 변화하고 있다. 이제 대한민국은 100세 시대에 접어들었다. 60세에 정년퇴직을 해도 30~40년이라는 시간을 살아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전직지원서비스의 도입은 헌신한 직원들에 대한 배려다. 효과적인 서비스를 도입해 퇴직 후 직원의 삶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대퇴사와 조용한 퇴직이 이슈인 현 고용환경에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HR 디지털 솔루션 활용의 중요성에 대한 견해가 있다면.
전직지원서비스는 전통적으로 오프라인을 통해 컨설팅과 교육을 하는 것으로 인식이 돼 왔다. 이러한 형태는 장단점이 분명했다. 좋은 컨설턴트를 만나면 성공을, 그렇지 않다면 전직 성공까지의 시간이 길어지는 등의 부작용이 있었다. 
컨설팅은 사람이 진행하는 것이 맞지만 컨설턴트들과 고객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을 만난다면 성공으로 가는 속도는 빨라질 것이다. 이음길 또한 AI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기반 지원시스템의 정확성을 높여 서비스 효율성을 높여나갈 것이다.

이음길의 향후 계획과 지향점은.
이음길의 AI 전직지원솔루션은 고객의 전직성공 가능성을 열어주는 사용자 중심 시스템이다. 앞으로도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한국 중장년층에 최적화된 모델을 개발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력과 인재 확보, 서비스 고도화 등에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이음길은 국내 전직지원서비스 산업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이끌 솔루션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또한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B2C 전직지원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다양한 채용 솔루션이 늘고 있다. AI 기술을 바탕으로 한 전직지원서비스하면 이음길이라는 브랜드가 생각나게끔 과감히 투자하려고 한다. 대한민국의 중장년들의 행복한 내일을 잇는 최고의 회사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