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진 동화기업 직원경험팀 대리]

동화기업의 HR Analytics 비전 동화기업은 조직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여 조직 구성원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 내고, 궁극적으로 조직구성원의 몰입도를 높인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조직의 현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HR 기능별로 흩어져 있는 Silo 현상을 해소하는 단계가 필요했다.

이에 동화기업은 Workday HCM 솔루션을 도입하여 채용, 평가, 피드백, 퇴직 등 HR 데이터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였다. Workday와 같은 HCM솔루션은 HR Analytics 담당자는 필요한 데이터를 현업에 일일이 요청하지 않고도 구성원들의 조직 생애주기 데이터에 대한 수집/분석할 수 있고, 데이터 간 연계 분석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동화기업 HRA 담당자는 직원 생애주기(Employee Lifecycle)에 따른 경험을 설계하는 직원경험팀에 소속되어 있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직원 생애주기별 개선 포인트를 발굴하고, 이를 교육, 문화 개선 등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HR 현업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 업무를 지원한다.

직원 생애주기 데이터 지도(Employee Lifecycle Data Map) 직원 생애주기에 따른 데이터 지도를 설계하였다. 조직 평판, 채용 절차, 평가, 보상, 승진, 학습, 퇴직 등 동화기업 구성원들이 단계별로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 지속 확인하고 제도 개선 및 문화 개선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위함이다. 이 과정에서 동화기업 HR Analytics 전략 방향을 세울 수 있었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저작권자 © 월간 인재경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